반응형
🏭 팩토리 패턴이란?
"객체를 직접 만들지 않고, 공장(Factory)에서 만들어서 받아오는 방식"
🧁 비유로 설명하면?
- 🍰 케이크를 먹고 싶어!
- 직접 재료 사고
- 오븐에 굽고
- 데코하고... 너무 귀찮아 😵
👉 그래서 어떻게 해?
그냥 **케이크 공장(Factory)**에 주문해서 완성된 케이크를 받는 거야!
🧠 프로그래밍에서의 팩토리 패턴
- 어떤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할지 직접 결정하지 않고
- "팩토리 클래스"에게 생성을 맡기는 방식
🎯 왜 팩토리 패턴을 쓸까?
이유설명
✅ 객체 생성 로직을 숨기기 위해 | 만드는 방식이 복잡할 때 대신 처리 |
✅ 코드 재사용성 증가 | 공장처럼 재활용 가능 |
✅ 유연성 높임 | 새로운 제품이 추가되어도 공장만 고치면 됨 |
📦 예시로 보면?
상황팩토리 패턴 방식
🍩 도넛 종류가 많아짐 | 팩토리에서 "딸기도넛", "초코도넛"을 알아서 만들어줌 |
👩💻 프로그래밍에서 | ButtonFactory.create("Windows") → 윈도우 버튼 생성 |
🔧 한 줄 정리
팩토리 패턴 = 객체를 직접 new 하지 않고, 대신 만들어주는 공장을 거쳐 생성하는 방법
#팩토리패턴 #FactoryPattern #디자인패턴 #자바디자인패턴 #OOP #객체지향 #객체생성 #자바공부 #프로그래밍패턴 #코딩패턴 #생성패턴 #디자인패턴공부 #패턴정리 #개발자기초 #코드재사용 #패턴설명 #자바패턴 #소프트웨어설계 #자바입문 #코딩공부
반응형
'프로그래밍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Garbage Collector 란? (0) | 2025.04.11 |
---|---|
java "생성자" (0) | 2025.04.11 |
자바의 객체지향이란? (2) | 2025.04.11 |
강제 형 변환 = 강제 캐스팅 (0) | 2025.04.10 |
다형성(Polymorphism) 이란 ? (0) | 2025.04.10 |